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산 황령산 산행과 트레일런 이야기

황령산[荒嶺山]

부산광역시 남구·수영구·연제구·부산진구에 걸쳐 있는 산.

정상에서 부산 시내 야경과 더불어 일출 및 벚꽃보기가 좋은 산

황령산

위치 : 부산 남구·수영구·연제구·부산진구
높이 : 427m (해발)
문화재 : 구상반려암(천연기념물 267)

명칭 유래

황령산은 본래 거츨산[거칠산]으로 불리다가 이후 황령산()이 되었다. 이 지역은 옛날 신라에 복속되기 전 부족 국가인 거칠산국()이 있어 거츨산 또는 거칠산으로 불렸다. 즉 거칠산이라는 지명은 거칠산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황령산

자연 환경

황령산은 금련산맥 중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이지만, 정상부는 비교적 평탄하다. 북쪽으로는 마하사 계곡과 물만골이 자리하고, 북동쪽으로는 금련산과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사자봉을 거쳐, 남동쪽의 갈미봉까지 산줄기가 이어진다. 황령산의 지질은 화산암류로 안산암질 암석이 기반을 이루며, 정상부에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고, 침식된 계곡을 따라 작은 지류 하천들이 사방으로 흘러내린다. 황령산 계곡은 수목이 울창하고 물이 풍부하다.

 

현황

해발 고도 427.6m의 황령산은 북쪽으로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남쪽으로 남구 대연동, 서쪽으로 부산진구 전포동, 동쪽으로는 수영구 광안동과 접해 있는 전형적인 도심부의 산이다. 산정에는 해운포를 감시하던 봉수대의 석축이 남아 있으며, 비교적 능선이 평탄하고 정상까지 도로가 나 있어 자동차로 오를 수 있다.

 


산정에 다다르면 동래 분지와 서면 일대, 그리고 멀리 해운대와 광안 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여러 사찰이 입지한 황령산 계곡은 등산객이 자주 찾는 관광 명소이다. 황령산 산록에는 경성대학교, 부산여자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동의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의 광안 대교[다이아몬드 브리지]에서 불꽃 축제가 열리는데, 이를 보기 위해 많은 인파가 황령산 정상에 모여든다.

 

부산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 광안대교 야경

전형적인 도심지 산으로 부산광역시 남구·수영구·연제구·부산진구에 걸친 시의 중심에 있으며 금련산맥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이다. 산 정상부는 남미대륙의 안데스산맥의 화산에서 많이 발견되는 안데사이트(andesite), 즉 안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역이 그리 넓지 않아 3시간 안팎이면 돌아볼 수 있고 체육시설과 야영장이 잘 갖추어져 있다. 산정은 비교적 평탄하며 소규모의 성채 경관을 나타내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다. 북동쪽으로 금련산과 연결되어 있다.

 

금련산 ~ 황령산 등산코스

금련산 :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에 있는 산.

명칭 유래

금련산은 『동래부지()』[1740] 산천 조에 “동래부 남쪽 5리에 있다. 산 아래 수영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금련산의 지명은 산의 모양이 연꽃 형상을 닮아 붙여진 지명이라고 한다.

자연 환경

금련산은 부산의 황령산에서 이어지는 금련산맥의 중심이 되는 산으로 노년 산지의 특징을 나타내며, 산정은 종순형이고 사면은 대체로 완만하다. 지질은 안산암질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련산 산지에는 여러 계곡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계곡은 마하사골이다. 마하사골은 금련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가는 소하천의 계곡으로 상류에 마하사가 자리 잡고 있다.

현황

해발 415m의 금련산은 부산광역시 연제구, 수영구, 남구의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주변에 금련산 청소년 수련원과 부산 시민 천문대, KBS, 부산시장 관저, 부산광역시 지방공무원교육원이 자리하고 있다. 산 정상부에는 송신탑이 있으며, 산 정상부 근처까지 차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부산항과 광안리 해수욕장, 광안 대교 일대를 조망하기 위해 즐겨 찾는다. 오래전 금련산에 반야암과 바라밀다사()라는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현재는 사찰 터의 흔적만 남아 있다.

 

 


황령산 이름은 《동국여지승람》에 누를 '황()'자를 써서 황령산()으로 기록, '현의 남쪽 5리에 있다'고 하였고, 《동래부읍지》에는 거칠 '황()'으로 기록하여 '화시산으로 뻗어 있으며 마하사가 있다'고 하였다.


동래부 때인 1422년(세종 7)에는 군사상 중요한 통신수단인 봉수대가 산 정상에 설치되었다. 이 봉수대는 동쪽으로 해운대의 간비오산 봉수대, 서쪽으로 구봉 봉수대와 연결되어 있었으며 북쪽으로는 범어사·계명산·봉수대 등과 연결하도록 되어 있었다. 최근에는 해마다 산신제와 더불어 봉화를 재현하고 있다.

예전에 봉수대가 있었던 곳
봉수대 전체 모습

산에는 탄광이 여럿 있었다. 광안 4동의 공무원교육원 자리에 있던 광산이 규모가 가장 컸는데 일제강점기에 구리와 금을 캐던 광산이다. 천연기념물 제267호로 지정된 구상반려암은 세계적으로 희귀한 암석으로 마그마가 지하 깊은 곳에서 식어 만들어졌다.

구상반려암 표지석
구상반려암


산을 오르는 길은 다양하다. 산역이 넓지 않아 어느 길을 택하든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다만 식수를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산 정상에는 통신탑이 있고 부산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황령산 등신로
경성대 ~ 갈미봉 ~ 사자봉 ~ 황령산 ~ 행경산 ~ 동의대학 종주코스
경성대를 통과해서 쭉~ 올라 갑니다.
황령산 바람고개 (역시 산길로 직진, 우측으로는 편백숲과 둘레길)
황령산 정상석
황령산 정상에 있는 것들
부산 황령산에 시가지 전역 조망할 전망대 완공
황령산 벚꽃길
부산 황령산 정상에 경관조명 설치
부산 황령산 정상에서 바라본 광안리, 광안대교와 해운대 전경
부산 황령산 정상에서 바라본 광안대교와 해운대 전경
부산 황령산 정상에서 바라본 광안대교와 해운대 야경
황령산에서 바라본 야경

부산 황령산 둘레길 트레일런

대회코스 (2019.12.22)

ㅇ 부산 진구 황령산레포츠공원 (출발) - 바람고개 - 바람고개밑 - 황령산유원지생태숲 - 금련암약수터 - 태양주택 - 우암사 - 황령산레포츠공원 (16KM 코스, 약 2시간10분에 완주)

 

 

트레일런 코스 지도
황령산 래포츠 공원 입구
출발하기 전 다같이 한컷(2019.12.22)
황령산 둘레길 트레일런(2019.12.22)
트레일런 출발!!!
바람고개 쉼터
황령산 유원지 생태숲 전경
황령산 유원지 생태숲
편백숲
황령산 금련암
황령산 금련암
금련암약수터

 

황령산 우암사
황령산 우암사
황령산 우암사

 

황령산 레포츠공원